본문 바로가기
건강 종합/심장 건강

심장 마비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 HIIT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by 정보톡톡01 2023. 9. 13.

심장 마비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 HIIT

저는 47세에 심장마비를 겪었습니다. 일주일에 90마일을 다시 자전거를 타게 된 방법

아직 50세도 되지 않은 건강한 사이클리스트였던 칼 마테이 목사는 가슴에 느껴지는 통증이 심장병일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매우 건강한 사이클리스트였던 그에게 기존의 재활 프로그램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HI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종류의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이전의 체력을 되찾고 자신의 몸을 다시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세요:



저는 항상 건강과 피트니스, 스포츠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정기적으로 62~93마일(100~150km)을 자전거로 달렸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말 좋은 식단이라고 부르는 것을 먹습니다. 패스트푸드는 먹지 않습니다. 술도 마시지 않고 담배도 피우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꽤 건강하고 심장마비가 올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2019년 10월 30일, 47살의 나이에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나 친구 세 명과 함께 출근하기 전에 라이딩을 하려고 열심히 달리고 있었습니다. 라이딩을 시작하자마자 가슴 윗부분에 이상한 감각이 느껴졌습니다. 격렬한 라이딩을 할 때 종종 다양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다른 몇 번의 라이드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지만, 라이드 전에 먹은 바나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집에 도착해 샤워와 아침 식사를 하고 출근할 옷을 입고 그날 20살이 된 딸을 위해 조촐한 가족 생일 파티까지 열었습니다. 아내에게 먹은 바나나가 잘 내려가지 않았고 가슴에 작고 이상한 여운이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의사인 아내는 즉시 "운동하다가 가슴에 통증이 있었다는 말씀이세요?"라고 물었습니다. 저는 "아니요, 그런 게 아니에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아내는 바로 가까운 병원으로 가자고 했어요. 저는 그녀가 과민 반응하는 것이라고 말했고, 그녀는 구급차를 부르겠다고 협박했습니다. 저는 한 발 물러서서 병원까지 운전하는 데 동의했습니다(도중에 다른 딸을 학교에 데려다주는 조건으로).

저는 통증이 거의 없고 완전히 건강한 모습으로 병원에 도착했습니다. 초기 심전도 검사에서도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의사들도 제가 큰 문제가 없어 보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의사가 저에게 질문을 하는 동안 누군가가 혈액을 채취해 검사를 위해 보냈습니다.



확실히 제가 먹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15분 후 혈액 검사 결과가 나왔을 때 모든 지옥이 무너졌습니다. 그들은 저를 병원 침대에 던져 놓고 가슴을 면도하고 가슴 전체에 전극 패드를 붙이고 캐뉼라를 넣었습니다. 저는 급히 위층으로 올라가 심초음파 검사를 받았는데, 그 결과 심장의 일부가 박동을 멈췄고 공식적으로 심장마비를 일으켰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응급 혈관 성형술을 받았습니다. 과체중도 아니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도 않고, 고혈압도 아니고, 흡연자나 음주자도 아니며, 심장마비를 일으킬 만한 나이도 아니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저는 공격적인 관상동맥 질환을 앓고 있었습니다. 심장마비 당일, 저는 살 수 있을지 죽을지 몰랐지만 신앙 안에서 큰 위안을 얻었습니다.

사이클 선수이기도 한 심장 전문의가 있어서 정말 운이 좋았습니다. 심장마비 후 첫날, 그는 제가 곧 다시 라이드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는 제가 즐기는 운동이 영원히 끝나지 않았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주었고, 안전하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계획을 알려주었습니다. 심장마비 환자의 우울증에 대한 몇 가지 증거가 있는 만큼 첫날부터 계속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되어 좋았습니다.



새로운 종류의 심장 재활을 받았습니다.


저는 근처 프린스 오브 웨일즈 병원에서 심장 재활 치료를 받았습니다. 병동에 도착했을 때 저는 그곳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저는 거의 모든 사람들보다 10~15세 정도 젊었고 과체중도 아니었어요. 재활의 큰 부분은 고정식 운동용 자전거를 천천히 돌리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금방 지루해질 거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UNSW 시드니 의과대학의 운동 생리학자인 앤드류 키치 박사가 그곳의 심장 재활 팀과 함께 심장마비에서 회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연구하고 있었는데, 바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심장마비를 겪은 직후에도 고강도 부분을 정말 열심히 밀었습니다. 각 세션에서 워밍업 후 스태프들은 저에게 30초간 최대 강도로 스프린트를 한 다음 30초간 휴식을 취하도록 했습니다. 이 동작을 휴식 없이 15회 반복한 다음 워밍업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제 건강과 체력이 회복되자 직원들은 운동 횟수를 20회로 늘렸습니다. 고강도로 운동할 수 있어서 정말 환상적이었어요!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심장 재활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제 인생의 중요한 부분인 진지한 운동으로 돌아가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전하고 잘 모니터링되는 환경에서 합리적으로 빠르게 좋은 체력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젊고 건강할 때 심장마비 환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웠습니다.

재활 프로그램에 평소보다 조금 더 오래 머물면서 체력과 근력을 계속 키울 수 있어서 정말 운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로 재활 프로그램을 중단하게 되었죠. 그 시점에서 저는 다시 자전거를 타고 도로에서 라이딩을 재개했습니다. 처음에 심장 전문의는 저에게 자전거에서 경쟁하지 말고 통증이 느껴지면 멈추라고만 했습니다. 저는 두 가지를 모두 시도했지만 조금 실패했습니다! '경쟁심'이 시작되는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최대 심박수를 스스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실망스러웠지만 아마도 현명한 선택이었을 겁니다.

심장마비 후 1년이 지나고 심장 전문의의 좋은 소견과 함께 다시 최대 강도로 라이드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 무렵에는 모든 가슴 통증이 사라졌고 다시 강하게 밀고 나갈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 후 1년 동안 제 사이클링 능력은 물론 전반적인 건강과 체력도 심장마비 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되어 하나님께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는 심장마비에 대해 이야기하고 소유하는 것이 훨씬 더 편안해졌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에 비슷한 어려움을 겪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곧 이야기하고 함께 살아가는 것이 더 쉬워질 거라고 격려하고 싶습니다. 다시 라이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증상이 느껴져도 그냥 지나치지 않을 거예요!

반응형

댓글